수업준비 및 계획

교수학습 재료를 적절하게 준비함

학습목표인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구안하기 위한 다양한 모둠활동 전개가 돋보임

교수학습 과정안이 체계적으로 잘 짜여졌음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수-학습과정안이 작성되어 있으나,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전략이 부족하다.

수업설계에 따른 학생들의 좌석 배치는 잘 되었으나, 이를 뒷받침할만한 효과적인 학습 자료가 준비되지 못했다.


 

교수학습활동

소집단 활동시 아동간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졌고 교수학습 활동이 창의적으로 이루어짐

평소 모둠활동 훈련이 잘 되어있어 모둠 활동을 능수능란하게 수행하는 모습이 바람직하였다.

홈쇼핑 광고 수업모형이 수업 전반에 적절하게 응용, 구성되어 있어 학습 전개가 자연스러움

교수 학습 활동이 학습목표와 단원에 적합하며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함

공부할 문제 제시가 잘 되었고 모둠 활동을 통해 학습활동에 아동이 적극 참여함

아동들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이 돋보임

교사가 미리 부여한 과제에 맞는 역할극이나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를 통하여 각자의 입장을 잘 발표함

재미있는 예화와 연결하여 해당 수업의 목표를 학생들에게 분명하게 전달하였으나,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 유발이 부족하였다.

수업 내용의 난이도를 고려한 설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졌으나, 학생들의 이해 확인을 위한 충분한 질문이 주어지지 못했다.

수업 내용과 밀접한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했으나, 자료 제시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해 충분한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교사의 안내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호응이 잘 이루어졌으나 일부 학생들은 형식적으로 호응을 보였다.

수업설계에 따라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이 적용되었으나, 일부 모둠원들은 많은 부분을 교사에게 의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학습자료

학습자료가 다양함

학습자료가 학습목표 달성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좋은 자료임

tv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홈쇼핑광고를 이용한 수업이어서 더욱 흥미롭게 진행되었음.

다양한 형태의 수업자료가 적적하게 투입되었음

제시된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가 진지한 자세로 수업을 진행하였으나 약간 자신 없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수업 분위기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였으나 일부 무질서한 학생들에 대한 통제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평가 및 정리

평가 부분이 잘 마무리 되어 인상 깊었음

학생들의 아이템 구매활동으로 학생상호간 평가가 이루어짐

학습 내용에 대한 형성평가 및 진단평가를 실시하였으나, 형식적인 확인에 그쳐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충분히 파악할 수 없었다.

수업에 대한 최종 정리 및 차시 예고가 이루어졌으나 학생들이 진지하게 경청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환경

깔끔하게 체계적인 교실환경 구성이 보기 좋음

본 학습과 관련하여 적절한 환경이 돋보임

수업과 연관된 구성임


 

<종합의견>

교육과정 재구성이 이루어졌고 다양한 학습 활동으로 문제를 재미있게 해결하였으며 평가 부분 이 잘 마무리 됨.

평소 잘 훈련된 모둠활동, 본 차시뿐만 아니라 한 학기를 포함하는 도덕과 수업의 체계적인 모 습이 교실 곳곳의 환경구성에서 엿보여 평소 교사의 수업에 대한 열의와 학급 아이들에 대한 열정 과 사랑을 확인 할 수 있음

학생들의 준비와 협동, 다양한 형태의 광고 발표수업이 돋보임

동영상을 통한 학습 마무리가 아주 돋보였고 모둠별 발표가 다양해 수업이 흥미로웠고 모든 아동이 적극적으로 참여한 수업이었음



Posted by 고산(高山)